공지사항
공지사항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 확인
제목 인문사회대학 교수님들께 떠나면서 드리는 인사말씀 [박정규 교수] 날짜 2011-08-30 조회수 7789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인문사회대학 교수님들께 떠나면서 드리는 인사말씀
 

우리의 삶을 흔히들 관계맺음이라고 정의하곤 합니다. 저도 이런 정의에 상당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란 나와 타인과의 만남, 거기서 빚어지는 상황과의 만남이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지속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우리의 삶이란 인간관계와 거기서 빚어지는 상황을 씨줄로 하고 시간을 날줄로 하여 베를 짜는 일이라고도 하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삶의 대부분을 교육이라는 베틀에 앉아 피륙을 짰습니다.
제가 짜놓은 피륙들은 귀한 사람들의 값진 옷감으로 알맞은 화려한 비단은 아니었습니다. 더러는 올이 튀기도하고 투박한데다가 색깔도 곱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 삶의 잔재들을 담아 둘 포대자루로나 쓰기에 알맞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베틀에 앉아 베를 짜는 동안 한눈을 팔지 않았기에 튼튼한 베를 짤 수 있었던 것에 위안을 삼습니다. 제가 짜놓은 이 보잘 것 없는 피륙에는 아름답고 선명하지는 않지만 제가 교직에 있는 동안 맺어졌던 모든 관계들이 작은 무늬로 들어와 박혀 있습니다. 그 무늬들은 앞으로의 제 삶에 때로는 위안되어주고 때로는 따끔한 훈계가 되어줄 것입니다.
저는 이제 지난 삼십 칠년 여 동안 앉아 있던 베틀에서 지금까지 짜놓은 피륙을 가위로 잘라가지고 내려와야 합니다. 제게 주어진 시간이라는 날줄을 모두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제게 휴식이 주어진 것은 아닙니다. 이제 새로운 베틀에 옮겨 앉아야 합니다. 먼저 앉았던 베틀에 걸려 있던 날줄의 길이는 미리 정해져 있었습니다만 제가 새로 옮겨 앉은 베틀에 걸린 날줄의 길이는 짐작도 할 수 없습니다. 어떤 베를 짜낼 수 있을지, 얼마나 오래 베를 짤 수 있을지는 저는 알지 못합니다. 그저 마음을 비우고 새로운 베틀에 앉아 베 짜는 일에 몰두 할 것입니다. 다만 주어진 날줄을 모두 쓰고 제가 짜던 피륙을 가위로 잘라가지고 베틀에서 내려오는 순간에도 직조공으로서의 저의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푸를 때에도 하트형의 그 동글동글한 잎이 아름답지만 떨어져 뒹구는 낙엽이 되어서도 달콤한 솜사탕 같은 향기를 은은히 풍겨내는 계수나무를 닮고 싶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 중에는 저와 십 팔 년 가까이 인연을 맺어온 분들도 계시고 최근에야 뵙게 된 분들도 계십니다. 저와 함께하신 시간들 속에서 혹시 저로 인해 마음에 작은 상처라도 입으신 일이 있으시다면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용서를 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 선생님들께, 그리고 이 자리를 마련해 주신 학장님께, 또 이 자리를 준비하시는 데 힘쓰셨을 행정실 교직원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 선생님들과 선생님들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내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1. 8. 29

                                                                                                                박  정  규
 

목록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문사회대학 상상관702호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